https://seinmotors.tistory.com/manage 【원주수입차정비】미니 클럽맨 시동시 찢어지는 엔진소음 발생/댐퍼풀리,팬벨트 세트 교환/브레이크 오일 교환
본문 바로가기
수리,정비자료

【원주수입차정비】미니 클럽맨 시동시 찢어지는 엔진소음 발생/댐퍼풀리,팬벨트 세트 교환/브레이크 오일 교환

by 믿을수있는 수입차정비 2020. 11. 30.
728x90
반응형

【원주수입차정비】미니 클럽맨 시동시 찢어지는 엔진소음 발생/댐퍼풀리,팬벨트 세트 교환/브레이크 오일 교환

2010년식 미니 클럽맨 차량입니다.

냉간 시동시 엔진에서 찢어지는 소음이 발생하고 시동일 걸린 후에도 진동과 함께 소음이 사라지질 않습니다.

차량을 리프팅해서 확인을 해 보는데 댐퍼풀리에 크랙만 살짝 보일 뿐 떨어진 것 같지는 않습니다.

보통 bmw 와 미니 차량들이 댐퍼풀리가 분리가 되서 소음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크랙이 육안으로 확인이 되면 댐퍼풀리를 교환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차량의 경우는 댐퍼풀리가 소음의 주된 원인인지 장착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확인이 안되네요.

 일단 댐퍼풀리의 상태가 좋지 않아서 고객님께 댐퍼풀리와 팬벨트 세트에 대한 교환을 안내드립니다.

고객님께서는 모두 작업해 달라고 하시네요.

댐퍼풀리 , 팬벨트 세트 교환

일반적으로 미니 차량들은 작업 공간이 매우 좁아서 작업성은 많이 떨어 집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고정볼트를 제거하는 것도 쉽지 않아서 나름 요령이 필요한 차량입니다.

그리고 댐퍼풀리의 가격이 상당히 비싼 부분은 미니 차량을 운행하고 있는 운전자라면 알고 있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미니 차량의 팬벨트에 관련된 부분들을 작업 하려면 위 사진처럼 휠하우스 커버를 제거해야만 작업이 가능합니다.

팬벨트는 제거를 했는데 텐셔너와 워터펌프를 탈거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작은 엔진룸에 아주 그냥 꽉 차게 엔진이 들어 앉아 있는 모습입니다.

미니 차량을 처음 수리하는 분들은 조금 당황하는 경우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너무 빡빡한 공간이라서 어떻게 작업을 하지?

하나씩 탈거를 하다보면 어느덧 작업은 제거를 모두 마치고 조립과정에 와 있고

워터펌프가 제거된 모습입니다.

보통 팬벨트 작업시 함께 해주어야 다시 뜯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한번에 작업을 진행하면 조금 부담이 될 수는 있겠지만 결국은 이득이라는 얘기죵!!

장착되어 있을 때는 댐퍼풀리가 단순히 크랙만 있는 줄 알았는데 막상 탈거하고 나니 분리가 되는 상황입니다.

결국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었네요.

선수 교대합니다.

워터펌프 조립합니다. 공간이 거의 없어서 스트레스를 받기 좋습니다.

다양한 스킬과 노하우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래도 결국은 마무리 되었네요.

조립 후 시동을 걸어보니 엔진소음이 언제 그랬냐는듯 조용해졌습니다.

그러나 미니 차량들이 기본적으로 엔진소음이 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감안하셔야겠지요.

브레이크 오일 교환

작업을 진행하면서 브레이크 오일을 점검해 보았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수분이 엄청납니다. 테스터기를 넣자마자 그냥 끝으로 미친듯이 달려가네요.

중고차로 구매하셨다고 하는데 아마도 한번도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교환 주기는 대략 4~5만km로 안내를 하고 있지만 이 부분은 개인의 운전 습관에 따라서

정말 천차만별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교환과 이유에 대해서는 유튜브 영상을 링크해 놓겠습니다. 한번 영상을 끝까지 시청해 보시면 

브레이크 오일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