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einmotors.tistory.com/manage 【원주수입차정비】폭스바겐 티구안 디젤 흡기크리닝,디젤카본제거
본문 바로가기
흡기,DPF 크리닝정비

【원주수입차정비】폭스바겐 티구안 디젤 흡기크리닝,디젤카본제거

by 믿을수있는 수입차정비 2021. 10. 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을 해 봅니다.

오늘 포스팅은 폭스바겐 티구안 2.0TDi 차량의 디젤 흡기크리닝으로 준비 해 봤습니다.

한때는 클린 디젤이라는 명목하에 엄청나게 많은 판매가 이루어졌던 디젤차량들!

그러나 클린 디젤이라는 것이 과장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디젤차량의 운전자들이 분노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지금이야 클린 디젤이라고 해도 믿는 사람들이 거의 없는 상황이지만요.

대한민국 국민차로 알려진 폭스바겐 티구안입니다.

정말 엄청나게 많은 판매가 되었던 차량이고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았고 지금도 이어지고 있는 차종입니다.

그러나 이런 티구안도 고장은 아니어도 정기적으로 진행이 되는 정비가 있습니다.

바로 디젤차량의 고질적인 부분이기도 한 디젤카본제거입니다.

가솔린도 배출가스를 재순환해서 사용하는 EGR밸브를 사용하지만 디젤은 특히 이 과정에서 누적되는 카본의 양이 엄청납니다.

또 카본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출력저하와 가속불량 같은 증상들도 대표적인 증상이며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반복되는 증상들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이제 20만km를 조금 넘은 차량입니다.

엔진룸에 먼지가 장난이 아닙니다. 흙과 먼지 반반!!

흡기매니폴드 위에 설치된 연료라인들을 모두 제거해 주어야 흡기매니폴드를 탈거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어렵지 않지만 그렇다고 마냥 쉬운 일도 아닙니다.

여러가지의 부품들이 복잡하게 엉겨있어서...

흡기구에도 카본이 두껍게 코팅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가 카본이 조금씩 쌓이면서 공기의 흡입률이 낮아져 연소상태를 나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디젤 흡기크리닝 작업중에서 저의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제일 지저분하고 손이 많이 가면서 시간도 많이 걸리는 과정입니다.

특히나 디젤차량의 카본은 점성이 있어서 마치 엿같이 찐득찐득 거려서 긁어서 제거하는 것도 쉽지 않지요.

오랫동안 흡기크리닝 작업을 하다 보니 이제는 나름데로 노하우가 생겨서 이전 보다는 그래도 쉽고 간단하게 카본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흡기크리닝을 하면서 흡기구의 카본을 제거하지 않으면 그 효과는 상당히 반감될 수 밖에 없습니다.

종종 매우 저렴하게 흡기크리닝을 했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흡기매니폴드를 탈거해서 작업을 하는 부분은 동일하지만 흡기구의 카본을 제거했는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흡기크리닝은 흡기매니폴드에 쌓여 있는 카본을 제거하는 것이 주 목적이 맞지만 흡기구에 쌓여 있는 카본을 제데로 제거 해야만 흡기크리닝의 진정한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흡기구의 카본을 제거하기 전의 사진입니다.

다음은 흡기구의 카본을 제거한 모습이고요.

내부의 밸브를 보면 반짝거리는 밸브가 보입니다.

긁어서 카본을 제거하지만 저렇게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은 쉽지 않기에 조금 비싸도 제데로 카본을 제거해 주는 것이 흡기크리닝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음 사진들은 흡기매니폴드와 주변 부품들에 쌓여 있는 카본의 상태입니다.

스로틀밸브에 쌍여 있는 카본의 양이 언뜻 보기에도 장난이 아니죠?

공기통로의 40%정도는 카본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공기가 적게 유입이 되면 불완전 연소의 원인이 되고 이렇게 불완전 연소가 발생하면 배출가스는 어떨까요?

덩달아 안 좋아지겠죠?

그러면 배기라인에는 어떤 장치가 있을까요?

맞습니다.

디젤차량 운전자라면 수도 없이 들어 봤을 단어입니다.

DPF

공기중으로 그냥 방출되는 미세먼지,카본,오일찌거기 등등의 배출물들이 대기를 오염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부착된 일종의 필터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그런데 이 필터는 영구적인 것이 아닙니다.

일정기간 사용하다가 막히면 청소해서 재사용을 하거나 교환을 해야 하는데 이 장치의 비용이 국산차와 수입차를 막론하고 엄청 고가입니다.

이렇듯 흡기가 배기에 영향을 주는 서로 밀접한 관계이기에 흡기의 카본제거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음은 카본이 제거된 모습을 한번 보실까요?

정말 깨끗합니다.

카본이 차지하고 있던 부피만큼 공기량이 부족했는데 이제는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가 깨끗해져서 공기의 흡입률도 좋아지고 안정적인 연소를 할 수 있게 되었네요.

조립은 분해의 역순!

이렇게 작업을 했는데 차량이 안 좋아 질까요?

차량이 변한 것을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럼 그냥 작업하세요. 카본누적으로 인해서 더 큰 비용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정비 하세요^^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