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einmotors.tistory.com/manage 【원주수입차정비】BMW X3 3.0D 계기판 엔진경고등 과 엔진 출력 제한 메시지 점등/rpm 변동/연료라인 쇳가루 발생으로 고압펌프,인젝터,연료필터,저압펌프 교환/커먼레일, 연료라인, 연료탱크 ..
본문 바로가기
수리,정비자료

【원주수입차정비】BMW X3 3.0D 계기판 엔진경고등 과 엔진 출력 제한 메시지 점등/rpm 변동/연료라인 쇳가루 발생으로 고압펌프,인젝터,연료필터,저압펌프 교환/커먼레일, 연료라인, 연료탱크 ..

by 믿을수있는 수입차정비 2023. 8. 16.
728x90
반응형

요즘 디젤 차량들이 비슷한 증상으로 계속 입고가 되고 있다.

증상이 대부분 비슷하다.

계기판에 #엔진경고등 점등과 함께 #엔진 #출력제한 메세지 안내와 이 번 포스팅하는 #BMW #X3 의 경우는 #rpm변동 과 같은 증상이 추가되었다.

위 증상으로 정상적인 운행을 하지 못하고 견인 입고된 차량은 2020년식 BMW X3 3.0d 차량이다.

처음에는 rpm이 위, 아래로 시동이 꺼질 듯 변동이 있어서 문의가 왔었다.

참고로 디젤 차량들은 웬만해선 시동이 꺼지는 증상이 없다.

디젤 차량이 시동이 꺼질 듯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질질 끌질 말고 바로 정비소로 달려가서 점검을 받아보라.

질질 끌면 끌수록 고장은 더 커진다.

특히나 #디젤 차량들은 #연료라인 에 문제라도 발생하면 이건 대책이 없다.

왜냐하면

정비 메뉴얼에 그렇게 안내를 하고 있다.

연료계통 모든 부품을 교환하라고 한다.

이러니 서비스에 들어가면 2,500~3,000 만 원이 나온다는 말이 나온다.

이 차량도 점검을 하다 보니 아래 영상처럼 쇠 가루가 다량 확인이 되었다.

 

뿌옇게 보이지만 모두 쇳가루들이다.

디젤차량은 인젝터의 연료 분사 압력도 매우 높지만 그 만큼 인젝터의 연료를 분사하는 노즐의 구멍도 매우 미세하다.

연료라인에 쇳가루가 돌면 인젝터와 연료압력을 조절해 주는 밸브들을 막으면서 정상적인 연료 압력을 제어를 하지 못한다.

여기에 더해서 정상적인 연료 분사에도 치명적인 여향을 주게 되므로 엔진에서 정상적인 출력이 나오지 않게 된다.

증상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이런 상황이 되면 심하면 시동이 꺼져서 걸리지 않는 경우도 생긴다.

이 차량은 시동이 꺼지거나 할 정도는 아니었지만 이미 출력이 나오지 않아서 가속이 되지 않는 상태였다.

사진은 고압펌프에 달려 있는 유량제어밸브에 쇳가루들이 여기저기 붙어 있는 모습이다.

이 사진은 #연료탱크 내부의 저압펌프 아래에 쇳가루들이 돌아 다니는 모습이다.

이렇듯 쇳가루가 돌면 한 곳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연료라인 전반에 깔리게 되므로 연료라인의 모든 부품을 교환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그런데 문제는 돈이다.

인젝터 신품의 경우 개당 가격이 이 차량은 거의 90만 원 정도하는데 인젝터가 6개니까 인젝터 견적만 거의 600만 원이다.

여기에 #고압펌프 , #저압펌프 , #연료필터 는 무조건 교환해야 하는 부품이다.

재 사용이 가능한 부품은 #연료탱크 , #커머레일 , #연료라인 의 부품들...

재 사용이 가능하려면 거의 완벽에 가깝게 세척을 해야 한다는 전제가 있다.

연료라인에 쇳가루가 깔린 차량의 수리에서 중요한 포인트

이런 증상으로 입고 된 차량들이 종종 있다. 그런데 차주들의 주며니 사정이 모두 다르다 보니 수리비용이 싼 곳으로 옯기는 차량들도 발생한다.

그런데 이것은 알고 옯기자.

어차피 신품이든 정품이든 재생 부품이든 어떤 부품으로 수리를 해도 수리 과정은 어느 정비 업소나 동일하다.

그런데 정비소 마다 수리비가 다르다면 이것은 신품과 재생부품 중에서 어떤 것에 비중을 두고 수리하는 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서비스처럼 가급적이면 모든 부품을 신품으로 수리를 하면 가장 좋은 경우다.

세척을 아무리 잘 한다고 해도 신품처럼 세척을 할 수는 없으니까 말이다.

이 때 재생품을 사용해도 되는 부분은 재생을 사용하면 수리비용을 낮출수 있다.

그러나 꼭 신품을 사용해야 하는 부품을 재생 부품을 사용하면 문제가 되고 얼마 안되서 다시 동일한 수리를 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은 염두에 두고 결정을 하면 좋겠다.

 

고압펌프는 반드시 신품을 사용해야 하는 부품중 하나이다.

교환하기도 어렵지만 쇳가루는 고압펌프에서 발생하니 비용을 절약한다고 재생을 사용했다가 헛 돈을 쓸 수도 있다.

연료탱크는 탈거해서 최대한 세척을 해서 다시 사용을 한다.

연료탱크의 부품 값이 엄청 비싸다는 것을 일반인 들은 잘 모르더라고.

그리고 연료라인은 세척을 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연료필터는 반드시 교환...비용도 얼마 안한다.

그러나 연료히터는 생각보다 비싸니 잘 세척해서 재 사용이 가능하다.

고압과 저압 펌프는 신품 교환을 원칙으로 한다.

커먼레일은 깨끗하게 세척해서 재 사용이 가능하다.

가장 부품 값이 비싼 인젝터는 재생을 사용했다.

인젝터는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가장 교체가 쉬운 부품 중에 하나이기에 혹시 고장이 발생해도 큰 북담은 없다.

다만 차주는 재생이기에 중간에 고장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연료라인쇳가루 가 발생한 BMW X3 의 수리를 마쳤다.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문의는 환영하지만 전화로 답을 알려고 하는 것은 올바른 문의는 아니라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대략적인 견적이라도 원한다면 최소한 점검을 받은 후에 이야기 하는 것이 순서이다.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댓글